인기 몰이 중인 공룡메카드 중에서도 알공룡 시리즈가 또 등장했습니다.
수쿠스와 스피노 인데요. 여기저기 신제품 알공룡을 찾아 헤메는 분들이 제법 많은 듯 싶습니다.
지난번 부터 알아본 공룡들의 자세한 기원 이번 시간에도 알아 봅니다.
스피노사우루스는 가장 큰 육식 공룡중 하나로, 육식 공룡 중 가장 몸집이 크다고 합니다. 공룡계의 폭군이라 불리우며 몸길이 최대 12미터에 몸무게 최대 6톤인 티라노사우르스 보다도 몸집이 훨씬 크며 몸길이는 최대 20m, 몸무게는 16t 이상으로, 기가노토사우르스 보다도 더 큽니다.
복원도 (위키백과)
"등뼈 도마뱀"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등에는 피가 흘렀을 것으로 생각되는 1.8m에 달하는 골판이 나 있는데, 이 골판의 기능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합니다. 그 중에서 체온조절에 이용되었을 것이라는 의견이 있고요. 몸길이가 20m 무게가 16t입니다. 그러나 Andrea Cau연구기관에서는 20m를 최대 몸길이로 주장하는데 아직까지 크기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고하네요. 그렇다고 해도 가장 큰 수각류 육식 공룡입니다. 두개골은 길쭉하며 이빨은 작고 날카로웠으며 원추형이고. 치열의 구조를 본다면 주로 어류를 주식으로 하였다고 볼 수 있으며 악력은 약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스토머가 최초로 발굴한 표본인 IPHG1912viii19가 2차세계대전으로 소실되었기 때문에 척추 배열에서도 논란이 있다고 하네요. 보통의 모습은 바리오닉스 왈케리이(Baryonyx walkeri)의 등 위 '돛'만 얹으면 되는 모습이지만, Andrea Cau의 그림상으로는 이리타토르 챌린저아이(Irritator challengeri)의 척추배돌기가 심하게 솟아오른 모습이며.마치 수코미무스 테네렌시스(Suchomimus tenerensis)를 연상케하는 모습이기도 하다고 합니다.
영화 쥬라기공원3에서 티라노사우루스 렉스에 대적하는 육식공룡으로 나온 바 있죠. 그러나 스피노사우루스와 티라노사우루스는 실제로 만날 수 없었고, 아마도 수중생활을 즐겼을 스피노사우루스는 티라노사우루스를 대적하지 않았을 것이라네요.
속명의 뜻은 '황제 악어'. 대중에겐 주로 슈퍼 악어(Super Croc)라는 이름으로 잘 알려져 있답니다.
1869년 남아메리카에서 처음 발견되었으며 이때는 단편적인 화석만이 발견되었기 때문에 정확한 생김새를 추측할 수 없었답니다. 하지만 이때부터 사르코수쿠스가 범상치 않은 크기를 가졌을 것이라고는 어느 정도 추측할 수 있었다네요. 이 종은 '사르코수쿠스 하르티(Sarcosuchus hartii)'로 명명되고 1966년 이집트에서 미칠 듯한 보존률의 화석이 발견되었고 이 종은 '사르코수쿠스 임패라토르(S. imperator)'로 명명되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제일 먼저 발견된 종은 하르티종인데 지금은 임페라토르종이 사르코수쿠스속의 모식종이 되어있다. 이는 하르티종이 한때 크로커다일의 한 종으로 분류되어왔기 때문이다.
슈퍼악어라는 별명답게 무시무시한 치악력과 단단한 갑판을 가지고 있었고. 아마 그 당시 서식지에서 최고 포식자로 군림했을지도 모른답니다. 먹이는 물고기나 거북류, 강가에서 물을 마시는 공룡도 덮쳐서 잡아먹었을 것으로 보이고요. 동시대에 살았던 스피노사우루스과 스코미무스와 먹이다툼도 벌였을 것으로 봅니다.
몸길이도 다른 악어류보다도 꽤 길었기 때문에 일부 사람들은 사르코수쿠스를 악어류 최장신 종으로 인정하기도 한고. 실제로 두개골도 넓적뭉뚝한 편인 푸루스사우루스나 데이노수쿠스보다 긴 편이라 최대 1.6m에 달한다고 합니다. 다른 거대 악어류에 비해 꽤 상세한 길이 추정치가 존재하는데, 바다악어의 비율을 바탕으로 추정한 결과 몸길이가 11.65m에 달했을 것이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몸무게는 대략 8톤.
하지만 진정한 의미의 악어류로만 따지면 가장 큰 종은 데이노수쿠스와 푸루스사우루스. 우리가 말하는 진정한 악어류는 대개 악어상목의 악어목(Crocodylia)을 말하는 것이고. 사르코수쿠스는 악어상목에만 그치고 악어목에 속하지 않는답니다.
가끔 사르코수쿠스를 가비알의 조상이라고 잘못 알고있는 사람들도 있지만 위에서 말했듯이 사르코수쿠스는 악어목에 속하지 않고 실제 가비알의 조상뻘 되는 녀석은 백악기 후기에 처음 등장했답니다.
알공룡의 기원 알아 봤습니다.
공룡메카드 역시 속성을 설명 하고 점수를 부여 하는 게임이네요. 메카드의 속성이 랜덤이니 참고 하시고요.
댓글